[하동군 소식] 야간 민원실 운영-시민정원사 기초과정 교육생 모집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2026-01-19 10:28:41

경남 하동군은 기존 화요일에만 운영하던 야간 민원실을 목요일까지 확대한다고 19일 밝혔다.

 

▲ 야간 민원실 안내 포스터

 

야간 민원실은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운영된다. 이용 가능 업무는 △여권 신청 △전입 세대 열람 △인감증명서 발급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총 19종이다.

 

민원 신청자는 이용 하루 전까지 전화 예약을 하거나, 군청 홈페이지 통합예약서비스 또는 온라인 검색포털에서 '하동통합예약센터'를 검색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야간 민원실 운영은 평일 근무시간에 관공서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과 군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군민 한 분 한 분의 불편을 세심하게 살피고, 신뢰받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제2기 시민정원사 양성교육 기초과정 교육생 모집


▲ 시민정원사 양성교육 포스터 [하동군 제공]


하동군은 19일부터 30일까지 '제2기 시민정원사 양성교육 기초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모집 인원은 50명이며, 정원에 관심이 있는 군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교육은 3월 6일부터 7월 11일까지 총 16주간 매주 금요일, 토요일에 두 개 반으로 진행된다. 

 

대부분의 교육은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이뤄지나, 정원 설계와 관련한 일부 실습 교육은 경상대학교 가좌캠퍼스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교육과정은 이론 37시간과 실습 49~50시간이며, 교육 내용은 정원식물의 이해와 관리 및 정원 조성 방법 등으로 구성된다. 교육 수료를 위해서는 80% 이상 출석률과 70점 이상의 과제·시험 성적을 충족해야 한다. 

 

하동군은 2025년 제1기 시민정원사 양성교육을 통해 27명의 시민정원사를 배출했으며, 심화 과정을 수료한 교육생들이 모여 '하동 시민정원사협회'를 구성한 바 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