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하모 캐릭터, 대한민국 관광정책대상 수상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2025-07-15 10:35:03

관광디자인 부문…관광 콘텐츠 혁신성·확산성 인정받아

경남 진주시는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가 주최한 '2025년 대한민국 관광정책대상'에서 관광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 진주시 '대한민국 관광정책대상' 수상 축하 이미지 [진주시 제공]

 

'대한민국 관광정책대상'은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한 우수 관광정책 사례를 발굴·시상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관광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매년 시행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올해 진주시는 시의 상징을 관광캐릭터 '하모'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담아내고, 이를 다양한 관광정책과 연계하여 관광콘텐츠로 확장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진주시 관광캐릭터 '하모'는 2021년 공공미술 전시를 위한 캐릭터 공모를 통해 개발됐다. 지금까지 공공미술 전시, 캐릭터 굿즈 제작, 하모스토어 운영, SNS 채널 운영 등 다채로운 사업을 통해 지역 관광자원과의 연계성을 강화해 오고 있다. 

 

진주시는 하모 캐릭터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하모 조형물을 방문하고 미션을 수행하는 '하모 나이트 미션 투어'를 비롯해 관광지를 순회하며 스탬프를 수집하는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운영함으로써 지역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조규일 시장은 "이번 수상은 진주시가 추진해 온 캐릭터 기반 관광정책이 전국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하모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진주를 누구나 찾고 싶은 매력적인 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