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어린이기자단 발대식…'빅 아이도란도란' 창간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2025-06-13 09:18:15

어린이기자단 204명 참가…7월 중 어린이신문 배포

부산시는 어린이신문 '빅(Big)아이도란도란' 창간을 앞두고, 14일 오후 4시 시청 대강당에서 2025년 제1기 부산 어린이기자단 '꼬마 부산기자단'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 부산 어린이신문 '빅(Big)아이도란도란' 홈페이지 캡처

 

이날 발대식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어린이기자와 학부모 등 400여 명이 참석한다. 

 

시는 어린이들이 지역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주체적으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어린이기자단이 중심이 돼 콘텐츠를 제작하는 '어린이신문'을 오는 6월 말 창간한다.

 

어린이신문 '빅(Big)아이도란도란'은 타블로이드판 8면으로 구성되며, 오는 6월 말 첫 호를 창간하고 올해 9월과 12월 총 3회 발행된다.

시는 총 11만 부를 제작해 7월 중 시역 내 초등학교와 어린이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어린이신문에는 어린이기자단이 직접 작성한 인터뷰, 지역탐방기, 문화체험기 등의 기사와 함께, 시교육청과 협업을 통한 신문활용교육(NIE) 콘텐츠, 부산 청년 작가가 참여한 창작 만화 등 다양한 콘텐츠가 포함된다.

 

제1기 어린이기자단은 지난 4월 공개모집을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을 포함한 204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5월 부산콘서트홀 탐방 취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부산시는 디지털 환경에 발맞춰 어린이신문 전용 누리집을 운영한다. 이곳에서 어린이기자단이 작성한 기사와 함께 △낱말 퍼즐 부기 캐릭터 꾸미기 네 컷 만화 등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에서 처음으로 시작하는 어린이기자단과 신문이 어린이의 시선으로 지역사회를 밝히는 계기이자, 아동이 행복한 도시 부산을 향한 소중한 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