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가칭)동부유아체험교육원' 설립 추진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2025-12-30 08:04:35

2030년 6월 개원 목표 광주 경안초 이전 공간에 설립 예정
놀이·탐구 활동 통한 유아 창의성, 문제 해결력 등 역량 강화

경기도교육청은 2030년 6월 개원을 목표로 (가칭)경기도교육청동부유아체험교육원 설립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 경기도교육청 광교청사.  [경기도교육청 제공]

 

지역 간 유아체험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공평한 교육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도교육청은 현재 경기 남부지역(평택)과 북부지역(양주)에 유아체험교육원을 각각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경기 동부지역의 유아는 상대적 원거리로 인해 체험 시설 이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도교육청은 10만여 명의 경기 동부지역 유아를 위해 (가칭)경기도교육청동부유아체험교육원을 광주 경안초등학교 이전 예정 공간에 설립하기로 하고, 2025년 하반기부터 추진 중이다.

 

동유유아체험교육원은 본관 지하 1층, 지상 3층, 별관 지상 2층 규모, 연면적 5462㎡ 규모로 설립된다.

 

다양한 실내·외 체험교육 공간을 마련해 도내 모든 유아가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본관 1층은 자연과의 공존을 효과적으로 실현하는 체험교육과정이 이뤄지도록 외부의 놀이공간과 연계해 조성할 계획이다.

 

2층은 유아가 안전 감각을 키우며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신체운동과 건강 중심 공간으로 구성한다.

 

3층은 유아가 자연과 유기적으로 연결돼 다채로운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자연탐구와 예술경험 공간을 마련한다.

 

실외 공간은 평소 가정이나 교육기관에서 제한된 활동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도록 자연 체험 중심의 공간으로 운영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동부유아체험교육원 설립으로 놀이 탐구 활동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 등 핵심 역량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유아가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지역사회와 함께 협력해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