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경기도교육청과 경기평생교육문화원 건립 추진 협약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5-07-16 08:19:19

동탄2신도시에...화성시 부지 제공, 경기도교육청 건축 및 운영

화성시가 주민 누구나 쉽게 배움과 문화 체험을 할수 있는 새로운 평생교육·문화 복합 거점 공간 건립을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맞손을 잡았다.

 

▲ 정명근 화성시장(오른쪽)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지난 15일 (가칭)경기평생교육문화원 건립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화성시 제공]

 

16일 화성시에 따르면 정명근 화성시장은 지난 15일 화성시동탄출장소 대회의실에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과 '(가칭)경기평생교육문화원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동탄2신도시 공공10-2부지에 (가칭)경기평생교육문화원을 2029년 완공 목표로 건립하기로 했이며, 화성시는 부지를 제공하고 경기도교육청은 건축 및 운영을 맡는다.

 

문화원은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1만144㎡의 규모로 건립된다. 주요 시설로 아지트 광장, 카페, 도서관, 전시장, 강의실, 스튜디오 등을 갖춰, 디지털 기반 미디어 교육과 진로탐색 프로그램, 세대공감 독서문화 활동 등 다양한 평생학습과 문화체험 공간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민에게 다양한 성장 경로와 역량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 주민 누구나 쉽게 배움을 누릴 수 있는 열린 공간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화성특례시는 평생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으며, 오늘 경기도교육청과의 협약을 통해 경기평생교육문화원이라는 결실을 맺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교육과 문화가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평생학습시설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모든 세대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도시 화성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