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제15회 로봇경진대회' 2일 개막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2025-08-01 08:00:30

3일까지 벡스코·동명대서…초중고 335팀, 대학부 10팀 참가

부산시는 2, 3일 이틀 동안 벡스코와 동명대학교에서 '2025 제15회 로봇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 '제15회 부산 로봇경진대회' 포스터

 

2010년 첫 개최 이후 15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는 시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이 주관하며 시교육청이 후원한다. 

 

기존에 공동 수행한 국립부경대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사업단, 부산로봇교사연구회, 초등소프트웨어(SW)교육공학연구회에 올해부터 동명대 해양로봇교육기술 연구소와 국립부경대 R-WeSET사업단이 함께해 대회의 전문성을 더할 예정이다.

대회는 경연 8개 종목(초등부 4개-중·고등부 3개-대학부 1개)과 초등부 체험 3개 종목(학부모 동반 참가)으로 진행된다. 로봇에 관심 있는 부산·경남과 수도권 초··고교 335팀 640여 명 및 대학부(이공계 여성) 10개 팀 2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초등부 경연 4개 종목으로는 △로봇컬링 로봇공성전 로봇방탈출 초등해커톤이 있으며, 중·고등부 경연 3개 종목으로는 인공지능사물인터넷(AIoT) 실버테크 메이커톤 인공지능 로봇창작 AI 자율주행 자동차가 있다. 

 

대학부 종목은 이공계 여성들이 참가하는 '해양로봇 챌린지'로, 이번 대회 신설됐다. 초등부 체험 종목은 △딱지치기 로봇 △비석치기 로봇 △투호 로봇으로 구성된다.

 

작년까지 10회째 동명대 국제대학관 MakingWorkSpace 해양로봇관에서 개최됐던 '해양로봇챌린지 대회'를 부산로봇경진대회와 동반 개최해 대회개최의 상승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향후 로봇경진대회의 확장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큰 수조가 필요한 해양로봇종목의 특성상 동명대 해양로봇관에서 진행되는 경기를 벡스코 메인무대 대형스크린을 통해 이원중계시스템으로 실시간 중계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로봇에 관한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한재권 교수(한양대 로봇공학과)의 강연과 로봇·코딩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 공간을 별도로 운영하는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마련했다.

 

개막식은 2일 오전 10시 벡스코에서 열린다. 시 첨단산업국장, 시의회 기획재경위원장,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지역연구본부장, 부산AI로봇산업협회장, 부경대 지능형로봇사업단장, 부산미래산업연구원장 등 40여 명이 참석해 개막을 축하한다.

박동석 시 첨단산업국장은 "이번 대회가 청소년의 과학적 소양과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현장 체험의 장이 될 것"이라며 "특히 학부모와 함께 참가하는 체험 종목은 가족 모두가 로봇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이해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