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국 지자체 최초 감사정보시스템 구축 추진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2025-06-15 07:31:05

올해 말 본격 운영…감사 효율·신뢰성 제고 기대

경기도가 디지털·데이터 기반 감사로의 혁신적 도약을 위한 '경기도 감사정보시스템'을 본격 구축한다.

 

▲ 지난 13일 열린 경기도 감사정보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 보고회 모습. [경기도 제공]

 

감사업무 전반의 디지털화는 전국 지자체 최초다. 도는 올해 안에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연말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경기도는 지난 13일 감사위원회, 도의회, 사업 수행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감사정보시스템 구축' 착수보고회를 열고 시스템 구축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고 15일 밝혔다.

 

경기도 감사정보시스템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진행한 '감사정보시스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구축된다.

 

도는 감사 기획부터 감사 결과, 이행 상황 관리까지 감사 전 과정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함으로써 감사 업무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감사정보시스템 내에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시범 도입해 감사업무에서의 생성형 AI 활용 가능성과 실효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안상섭 경기도 감사위원장은 "경기도 감사정보시스템은 단순한 업무지원 툴이 아닌 감사 행정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경기도 감사 혁신을 견인하는 핵심 시스템"이라며 "수감기관의 부담은 줄이고, 도민이 신뢰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체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